보도자료

에 의해 admin, 1 9월, 2025

강릉 최악의 가뭄, 기후위기에 대응해야 합니다

 

강릉이 극심한 가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저수율은 15% 아래로 추락했고, 제한급수는 75%까지 강화됐습니다. 하루하루 물을 아껴 써야 하는 주민들의 삶은 팍팍해졌습니다. 

 

밭은 갈라졌습니다. 농업용수 공급도 끊겼습니다. 농민들의 손길은 타들어가는 작물 앞에서 무력해지고 있습니다. 오봉저수지가 9월 하순이면 고갈될 수 있다는 비상 경고도 나왔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어제 강릉에 재난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전국에서 소방차 70여 대가 급수 지원에 나섰습니다. 강릉에서 처음 선포된 ‘가뭄 재난사태’는 기후위기 시대 대한민국 전체가 직면한 경고입니다.

 

이번 가뭄은 돌발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기후 재난’입니다. 올여름 강원도 폭염일수는 역대 두 번째로 많았고, 강수량은 평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제 가뭄과 홍수, 폭염과 태풍은 매년 반복되는 일상이자, 우리 사회가 대비해야 할 뉴 노멀입니다.

 

에 의해 admin, 1 9월, 2025

민주주의 근간 흔드는 불법 현수막, 「정당법」 개정으로 바로잡겠습니다

 

 최근 우리 사회 곳곳에서 불법 계엄 옹호, 내란 선동, 대선 결과 부정과 같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는 ‘대선불복 불법 현수막’이 무분별하게 게첩되고 있습니다. 출처 불명의 ‘유령 정당’들은 정당 현수막이라는 명목 하에 허위 사실과 혐오 표현을 남발하며, 나아가 시민 생활에 공해 수준의 심각한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태는 정당 민주주의의 근간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정치 불신을 심화시키는 중대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에 의해 admin, 1 9월, 2025

 

‘여권통문(女權通文)’의 날 기념, 모두의 삶을 위한 성평등 사회를 열어가겠습니다

 

1898년 9월 1일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인권 선언문인 ‘여권통문(女權通文)’이 발표되었습니다. 서울 북촌의 양반여성 김소사, 이소사 이름으로 발표된 여권통문은 여성의 평등한 교육권, 정치참여권, 경제활동 참여권을 주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970년대 세상에 알려진 ‘여권통문’은 2019년 법정기념일로 지정되어 9월 첫 주 ‘양성평등 주간’과 함께 기념하고 있습니다. 

 

이미 127년 전 여성들이 여권통문을 통해 여성의 동등한 권리를 주창했지만, 2025년 현재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지난 윤석열 정부 3년 동안 성평등 정책과 추진체계는 축소‧퇴행했습니다. 성평등 정책의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겠다고 수장 자리를 비워둔 채 국가가 제 역할을 내팽개치고 있던 사이 여성들의 삶의 조건은 더욱 열악해졌습니다. 

 

에 의해 admin, 31 8월, 2025

이배용 위원장은 국회에 출석해 ‘매관매직’ 금거북이 의혹 진실을 밝혀라

 

윤석열-김건희 부부에게 당선 축하 금거북이를 건네고 국가교육위원장 자리를 매관매직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이 잠적하면서 논란을 더 키우고 있다.

 

에 의해 admin, 29 8월, 2025

코스피5000을 위한 자본시장 제도개선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오늘 민주당 중점처리법안 224건에 자본시장법 개정이 누락되어 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자본시장 활성화 구상이 동력을 잃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와 코스피5000특별위원회는 이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자 합니다. 

 

우리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근 두 차례 상법 개정이 있었습니다. 민주당의 자본시장 제도개선은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닙니다.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할 것입니다. 특히 자본시장법 개정은,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입니다. 이 내용은 국정기획위원회의 '이재명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안'에도 반영돼 있습니다.

 

에 의해 admin, 29 8월, 2025

김건희 구속기소, 권력형 비리의 민낯이 드러났습니다

 

오늘 오전 김건희가 구속기소되었습니다. 헌정 사상 최초로 전직 영부인이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김건희는 정치자금법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특검조사에서 진술거부권으로 일관했습니다. 사과는커녕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지도 않았습니다. 이는 국민을 조롱하는 행위이자, 참회 없는 피고인의 오만한 태도일 뿐입니다.

 

윤석열이 내란 혐의로 재판을 받는 가운데, 대통령 부부가 동시에 구속 상태로 법정에 서게 됐습니다. 대한민국 역사상 전례 없는 일입니다.

 

교육권력까지 오염된 정황도 드러났습니다. 

 

특검은 지난 28일,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의 금고에서 700만 원 상당의 금거북이와 윤석열‧김건희 부부 앞으로 된 편지를 발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