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북도당 - [논평] 오송참사 국정조사 계획서 국회 통과를 환영합니다

에 의해 admin, 27 8월, 2025

 

 

오송참사 국정조사 계획서 국회 통과를 환영합니다

 

 

오송 지하차도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 계획서가 오늘(2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참사 발생 2년 만에야 뒤늦게 이뤄진 조치지만, 오송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묻는 첫 걸음을 내디뎠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게 받아들입니다.

 

2023년 7월 15일, 무너진 임시제방과 미흡한 대응으로 14명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되고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제대로 된 진상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이뤄지지 않아 유가족과 국민들은 깊은 상처와 분노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왔습니다. 

오송참사는 결코 ‘자연재해’가 아닌, 막을 수 있었던 사회적 참사였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정부와 지자체, 관계 기관은 책임을 회피하거나 서로에게 떠넘겼습니다. 

수사는 지지부진했고, 재판은 미뤄졌습니다.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가 오히려 불안을 키워온 것입니다. 

이번 국정조사는 바로 그 책임을 끝까지 추적하고, 구조적인 안전 시스템을 점검하며, 다시는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는 출발점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지금까지 해온대로 오송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시 한번 오송참사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과 피해자분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끝>

 

2025년 8월 27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지역

댓글

관련 글